차세대 코리아 학자 육성을 목적으로 (1)정례연구회 개최, (2)국제학술회의 개최, (3)강연회 개최, (4)장학금/연구조성 사업, (5)코리아학 컨소시엄 과목 설치, (6)출판 사업, (7)웹사이트 운영 등을 행할 예정입니다.
- (1)정례연구회(월례회)
- 주로 젊은 연구자들(대학원생, 포스트닥터 등)의 연구 성과 발표, 상호 교류의 장으로 삼겠습니다. 분야를 넘어 폭넓게 코리아학에 관한 발표를 월례회 방식으로 운영해 가겠습니다.
- (2)국제학술회의/워크숍
- 국제학술회의는 크게 컨소시엄이 기획, 실시하는 사업(이하 ‘중심사업’)과 KCKS에 참가하는 조직, 개인이 실시하는 회의를 KCKS가 후원하는 사업(이하 ‘후원사업’)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 특히 전자에 대해서는 그 자체가 젊은 연구자 사이의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고려하고자 합니다.
- (3)공개강연회
- 국내외 연구자들에 의한 공개강연회를 실시하고자 합니다. 매년 수많은 연구자들이 교토를 찾습니다. 그러한 기회를 충분히 이용하여 강연회를 실시할 계획입니다.
- (4)장학금/연구조성
- 대학원생 및 포스트닥터 등을 대상으로 개인연구 및 공동연구를 교토 지역에서 공모하여, 채택된 자에게는 연구조성을 행할 계획입니다. 자세한 내용은 사업이 시작될 때에 알려 드리겠습니다.
- (5)코리아학 컨소시엄 과목 설치
- 코리아학에 관한 컨소시엄 공통과목의 설치를 학부, 대학원 두 차원에서 준비하겠습니다. 구체적으로는 일본 국내 혹은 해외에서 연구자를 초빙하여 강의를 개설하는 방식(‘초빙형’이라고 부르고자 합니다)과 KCKS를 구성하는 각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과목을 다른 대학에서도 단위가 인정되도록 하는 방식(‘과목개방형’이라고 부르고자 합니다)의 두가지 방향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. 초빙형 과목은 외부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확보한 경우에 한해 개강될 것입니다.
- (6)출판 사업
- 컨소시엄의 운영성과를 출판물로서 공표하고자 합니다. 장기적으로는 학술잡지의 발간도 지향합니다.
- (7)홍보
- 다언어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위의 여러 사업 등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. 또한 리플렛 등을 발행하고자 합니다.